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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November 8, 2020

LNG 직수입, 2025년 1500만 톤 넘나...``수급문제 따져 봐야`` - 에너지경제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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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양 포스코 LNG터미널 전경.

[에너지경제신문 김연숙 기자] 국내 액화천연가스(LNG) 직수입 물량이 2025년 1500만 톤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국제 시장여건을 활용한 LNG 직수입이 대거 확대되면서 천연가스 수급문제 발생 등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특히 13차 천연가스 수급계획상 2025년 이후 직수입 물량은 연간 1087만 톤에 이를 전망이다. 이는 전체 국내 LNG 도입물량의 약 31.4%를 차지하는 수치다.

발전용의 경우 826만 톤이 직수입 돼 전체 도입물량의 6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산업용은 직수입 물량은 2025년 261만 톤에 달해 전체 산업용 도입물량 대비 12.1%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하지만 최근 이러한 예측에 더해 다수 사업자들이 추가적인 LNG 직수입을 희망하면서 2025년 LNG 직수입 물량이 당초 예측 대비 크게 증가, 연간 최소 1500만 톤에서 최대 1800만 톤에 이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다.

국내 LNG 직수입 물량 규모는 2005년 33만 톤(전체 도입물량의 1.4%) 수준에서 지난해 약 730만 톤(17.8%)으로 크게 증가했다. 직수입사업자의 경우 같은 기간 2개(발전용, 산업용 각 1개소)에서 11개로 증가했다.

특히 발전용 직수입 물량은 2005년 5만 톤(발전용 수요의 0.5%)에서 지난해 567만 톤(28%)으로 크게 확대됐으며, 산업용 또한 같은 기간 28만 톤(산업용 수요의 2.0%)에서 163만 톤(17%)으로 증가했다. 기존 직수입사업자의 계열사를 중심으로 직수입 LNG 물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LNG 직수입 물량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전력 수급 측면에서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현행 도시가스사업법에 따르면 직수입사업자들은 30일분의 천연가스 비축시설을 갖춰야 하지만 비축에 대한 의무는 지지 않는다. LNG 재고 보유의무가 없고 스팟물량 의존도가 높다. 스팟물량 가격이 비쌀 경우 전력 수급상황과 관계없이 스팟 구매를 포기해 전력수급 안정성을 약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국가 수급책임(비축의무)이 없는 직수입사의 스팟물량 비중은 40%(2017년 기준) 수준으로 가스공사(10%) 대비 매우 높다. 글로벌 평균(18%)과 비교해도 두 배 이상 차이가 발생한다.

가스공사가 장기도입계약을 체결한 이후 예상치 못한 직수입이 이뤄지는 경우에는 가스공사의 기존 계약물량 처리 문제도 발생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저렴한 LNG가 직수입 물량으로 지속 편입될 경우 평균요금제를 적용받는 대다수 가스 소비자들의 요금인하 가능성은 그만큼 줄어들게 된다.

체리피킹 문제도 여전히 제기된다.

향후 국제 LNG 시장 상황이 악화돼 직수입 예정자가 직수입을 포기하거나 물량부족 현상이 나타날 경우, 국내 천연가스 수급에 책임을 지는 가스공사가 추가 도입을 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 이는 곧 도시가스 요금 인상 및 국민 부담 증가로 이어지게 된다.

업계에서는 신규 발전용 천연가스 수요가 직수입으로 이탈할 경우 2022~2031년 가스공사 공급비용은 1조 1706억 원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내 LNG 도입사업자들이 다수 등장해 LNG 구매력이 분산될 경우 도입과 연계한 해외 가스전 지분 참여, 국적선 건조·운영 등 전후방 산업 육성 및 국가경제 활성화 저해 등의 문제발생 우려도 제기된다.

업계 관계자는 "국제 LNG 시장은 수요의 변화를 공급이 쫓아가는 기간 동안 시장불균형이 지속돼 공급과잉 상태인 구매자 우위시장과 공급부족 상태인 판매자 우위시장이 반복되는 양상을 보인다"면서 "천연가스 수입가격이 국제 LNG 시장 상황에 의해 크게 좌우되는 상황에서 수급부담을 갖지 않는 직수입 확대는 신중히 생각해볼 문제"라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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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ovember 09, 2020 at 10:01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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